KDA와 실력 이 것은 즐거운 것~

1.
길게 쓸라다가 귀찮아서 짧게


2.
롤은 한타각을 글로벌 골드로 보는 자본주의 사회고
그 골드를 버는데 일익을 담당하는 KDA는 몇 가지 전제가 붙여 적절하게 표본화를 거쳐 가공한다면 실력의 지표중 하나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 같은 논리로 평균 CS 역시 활용가능하다


3.
이런 저런 이야기 하기 귀찮으니까 KDA ≒ 실력 에 반대하는 사람은
세이버메트릭스의 피타고리안 승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써주기 바란다.


3-1.
득실점에 비해서 KDA는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득실점보단 안타 정도에 비교하는 게 더 적절하겠지만  승패에 영향을 끼치는 팩터 ( KDA ≒ 골드, 득실점) 을 적절히 가공해서 실력의 지표로 삼는다는 점에서 시작하는 개념은 비슷하다.

야구의 득실점과 가장 잘 매치가 되는 건 KDA보다는
팀으로 생각했을 땐 팀 전체 획득골드차
개인으로 생각했을 땐 동일 포지션간의 획득골드차 혹은 획득골드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했을 때 동 순위간의 획득골드차 라고 생각한다.

덧글

  • WHY군 2013/08/01 22:15 # 답글

    음.. 문제는 실론즈라는 곳에서 일부로 우물에서 키보드배틀 혹은
    한타 참여를 안해서 KDA를 높게 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문제가 생겨서.
    전 승률을 봅니다.
    대략 카서스 7KDA가 있었는데 궁 찍고 우물에서 궁만 쓰는 새끼도 봤습니다.
  • leiru 2013/08/01 22:48 #

    KDA가 가장 완벽한 실력판별수단이다 라고 이야기라는 건 멍청한 소리죠. :)
    전 가공하기에 따라 먹을수도 있는 재료 정도로 생각합니다
    요즘 대세(?)가 너무 KDA부심 = 쓰래기, 너 어느 심해? 라는 분위기거든요.

    KDA가 자본주의 사회 롤에 일정부분 기여할 수 있는 게 사실인데 완전히 배제한다는 게
    올바른 관점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뭐 표본을 충분히 늘리면 그런 치팅(?)은 배제할 수 있는 게 통계의 장점이죠.
  • 다음KDA 2014/03/10 09:05 # 삭제 답글

    KDA=실력인데 이지만 KDA를 실력판단 수단으로 보면 멍청한소리라는 의견 감사합니다
  • leiru 2014/03/10 11:29 #

    글은 읽지만 이해은 못하는 멍청 샐프인정하는 소리는 안 감사합니다.

    =과 ≒ 의 차이를 모르면 유치원부터 다시 다시는 건 어때요?
    뭐 실력 ≒ KDA라는 표현보다 실력 ⊃ KDA라는 표현이 정확하겠지만
  • leiru 2014/06/18 19:50 #

    야구의 세이버메트릭스가 증명한 건

    전체의 일부라 전체를 보여줄 수 없는 부분들을
    수집하고 정리해서 요리해 데이타베이스화하면
    그 데이타를 바탕으로 전체를 추론할 수 있고 그 추론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건데
    그걸 롤에 응용 못할 건 또 뭔가?

    모르면 좀 배우고 쓸만한 게 있으면 빨리 너님껄로 만드세요.
  • 장성 2015/11/09 08:26 # 삭제 답글

    존나 공감입니다.
    kda가 실력이 아니라는 새끼들 특징이 kda가 전부 1,2점대임 ㅋㅋㅋㅋㅋ
    나는 겜할때 fow에서 애들 전적보면 kda낮으면 10에 9명은 다못하던데 ㅋㅋㅋ
    그러면서 프로선수들 kda 낮은애들 비교질하는애들도있는대 ㅋㅋㅋ 낮은사람보다 높은사람이 더많음
    이건마치 UFC선수가 10승8패면 못하는줄알겠네 ㅋㅋㅋ 일본가면 10승1패정도 할애들인데
  • 2015/11/17 00:22 # 삭제 답글

    모든 스포츠 레져 게임 등등은요
    이겨야 잘하는거고 이겨야 고수고
    이겨야 인정받고 이기는게 실력입니다
    지는게 잘하는건 없고 지는사람이 고수고 지면 인정받고
    지는게 실력이 게임 스포츠ㅈ레져는 없어요
    에초에 져도 평점높으니 난 잘하는거다 하는
    사람들 때문에 케이디에이와 승률은 다르다가 나온말임

    이기는게 잘하는거에요
    게임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분야가 그래요 ㅎㅎ
    어린분들 겜은 즐깁시다
    이상한 열변은 자제해주시고 ㅎ
  • 2015/11/17 00:31 # 삭제 답글

    이기기위해 킬어시먹고 이기기위해 덜죽고 이것또한 님말처럼 승률을 올리는 수단입니다
    허나 이기기위해 억제기 부수고 죽고 이기기위해 용스틸하고 죽고 등등 이런것도 승률올리는수단이죠
    케이디에이는 승률올리는 수단입니다
    승률 나즌분들이 케이디에이 높혀서 잘한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문제죠
    절대 이기기위한 케이디에이 관리는 그만금 덜죽었으니 승률이 올라가죠
    하 지 만 이 기 는 게 잘 하 는 거 지
    절 대 평 점 순 으 로 잘 하 는 게 아 니 죠
    팀전 계념에 대해 찌끌이고 갑니다
  • leiru 2015/11/17 20:06 #

    아무래도 야구가 이런 통계적 분석에 선진적이기에 말씀하신 것과 비슷한 논쟁은 이미 있었습니다.
    바로 투승타타 이론(?)이죠.
    https://namu.wiki/w/%ED%88%AC%EC%8A%B9%ED%83%80%ED%83%80


    길게 써보기도 했지만 글을 쓰시는 걸 보니 길게 풀어 쓴다고 해서 이해가 되실지 판단이 안 섭니다.
    짧게 결론만 이야기하죠.
    많이 이긴 놈이 잘한 놈이다. 이라는 건 분석하기 힘든 명제고 통계적으로 가치가 없습니다. 그런 무의미한 이야기를 가져오지마세요.
  • 2015/11/17 20:48 # 삭제 답글

    이겨야 우승하고 프로가 됩니다
    골프 당구 바둑 장기 체스 스타 워크 롤 모든 스포츠 게임이죠
    프로가 되려면 당구 골프 바둑 장기는요
    비슷한 아마고수들중에서 승률 90프로정도 나오면
    그들보다 앞섰다 해서 프로가 되죠
    압도적인스코어로 이기고 승률 50프로면
    그들과 비슷하다 합니다 모든분야죠
    5대5. 농구또한 득점순만 보고 선수뽑는게 아닌
    최소ㅈ27가지를 봅니다
    그중 득점도 포함되죠
    승률이라 말하니 이해못하신거 같아서
    이기는사람이 잘하는거고 지는사람이 이긴사람보다 못한거죠?
    이건 동감할꺼에요?
  • leiru 2015/11/17 23:40 #

    이렇게 이해를 못하고 계시니까 하시는 질문이겠지만
    당연히 동의할 수가 없죠.
    승리라는 결과는 자신의 실력이라는 것외의 (분석하기 힘든) 요소를 포함하니까요.

    그 명제에 동의하면
    페이커보다 에버의 아테나나 에버에게 1승을 한 미키가 더 가치있는 플레이어가 됩니다.
    전 절대로 그렇게 생각할 수 없어요.

    위에서 쓴데로 이긴 놈이 잘한 놈이다. 이라는 건 분석하기 힘든 명제고 통계적으로 가치가 없습니다.
  • 2015/11/17 21:15 # 삭제 답글

    그러니까 님글도 정확하게 맞는겁니다
    이기기위해 하다보니 데스를 더줄이고
    그러니 티어올라가고 이겨본사람들이 평점이 조금씩 올라가죠
    킬데스를 줄이는것도 하고
    다른 수단에 더집중해서 이기는 사람은 평점이 안좋죠
    킬어서 수단에 집중하는 사람도 이길확률오르고 티어오르고
    다른 수단에 집중하는 사람도 티어오르고
    그래서 kda는 그사람의 플레이 스타일인겁니다
    이해되셨길빌며
  • 2015/11/17 21:19 # 삭제 답글

    데스를 줄이고 킬어시 먹어서 상대안키우고 내가 커서 이기는대 기여하는 사람 당연히 승률이 오르고
    스플릿.이니시.탱량.딜량.억제기희생 용스틸희생 등등 한 50여가지로 기여하는사람도 당연히 승률이 오릅니다
    이기는 방식에 kda가 한 수단이죠
  • 2015/11/17 21:27 # 삭제 답글

    저는 50여가지 이외
    심리전도 실력이라 봅니다
    엄청복잡하죠
    상대에게 위협을 줘 상대가 이니시 잘 못걸게 만들어 한다진입이 유리하게 진행되거나
    상대에게 어설픈움직임으로 무리하게 만들어 이득취하는것도
    심리전 엄청난 수단들또한 이기는수단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 leiru 2015/11/17 23:45 #

    승리가 궁극의 목표이며
    그 과정에서 KDA같은 것보다 이긴다는 것 혹은 오브젝트를 획득한다는 것, 바론스틸 용스킬 같은 클런치 상황에서 위대한 활약을 한다는 것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에 동의합니다.
    50여가지 외의 심리전 같은 항목이 승리에 영향을 미친다에 동의해요.


    그러니까 여기서 질문
    50여가지 외의 심리전 같은 항목을 통계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습니까?


    유명한 갱맘이 벽을 못 넘은 상황을 보죠.
    벽을 못 넘어간 갱맘
    메라가 랜턴을 줬지만 갱맘이 타고 갱맘에게 Q를 써서 넘어갔으면 됐을 샤이
    댄디를 견제하지 않은 메라
    강타를 못 쓴 클템
    스틸한 댄디가 각각 승패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수치화가 가능한가요?

    Yes면 근거를 주시고
    No면 여기까지하세요.
  • leiru 2015/11/18 09:47 # 답글

    코님께 //
    벽이시군요.

    댓글 달지마세요. 그냥 지웁니다.
  • 장성 2015/11/24 00:37 # 삭제

    와 제가 작성한 댓글에 저딴식으로 어이없는 답글을 달았네요 코라는사람??
    1:1게임에선 이기는게 잘하는거라고 하면 맞다고 하겠는데
    5:5라는게임에선 4명을 이끌어가야 되는데 그러기위해선 내가 잘할수있는게
    기본적으로 kda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쓴건데 저사람은 뭐?? 이기는게 잘하는거다? ㅋㅋㅋ
    leiru님 저런사람 대화안통해요 ㅋㅋㅋ 분명 kda낮아서 ㅂㄷㅂㄷ 되는 브실골중 한명일거임
  • leiru 2015/12/04 10:12 #

    브실골일진 모르는 일이죠. ~_~
    실력이나 등급과 상관 있는 이야기도 아니에요.
    그냥 게임을 보는 관점의 문제죠.


    크게 보면 두 관점이 있죠.
    전체는 전체로만 분석이 가능하다.
    전체는 부분의 합이니 부분을 잘 분석하면 전체를 볼 수 있다.

    전자는 후자를 너희들이 무의미하다고 잘라내는 것에 진짜 중요한 것이 있다. 라고 비난하고 후자는 그 큰 덩어리를 삼킬수나 있냐? 라고 비난하죠.
    요즘은 후자가 압승하는 분위기지만 전 전자도 일리가 있다고 봅니다. 후자만 중시했다가 골로간 애들이 한 둘이 아니거든요.

    이 둘은 같은 걸 다루더라도 서로 다른 분석을 하기때문에 서로 다른 범주에서 써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코님이 벽인 이유가 이 부분이죠.

    전체의 중요성을 부정하지 않아요. 하지만 여기선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겁니다. 제 능력밖이거든요.
    하지만 코님이 전체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 만큼 그 전체에 대한 해석을 내주시면 관심 있게 볼 겁니다.
    그것도 없이 전체가 중요하다 응 알았다 전체가 어떻게 중요하냐? 전체가 중요하다. 네? 라는 반응밖에 없는 거죠.
  • 장성 2015/12/05 04:29 # 삭제 답글

    음 저는 kda는 높은데 승률은 kda에 비해 초라해서 저두 너무 제 주관적으로 썼네요
    저는 솔직히 5:5게임에서 승률은 운에 좀 속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진짜 아무리 캐리하고 잘해도 지는경우가 엄청 많았거든요. 특히 정글했을때...
    그래서 승률은 실력의 지표로 잘안봤어요
    뭐 그래도 나름 실력의 일부분이라는건 공감합니다. 물론 kda보단 아니라고 보지만

    1. kda도 승률도 실력의 일부분이고 실력을 갸늠할수있는 지표가 될수있다.
    2. 자기의 계급 = 현재 내실력
    결국 이게 맞는거겠죠??
  • leiru 2016/08/11 10:33 #

    0.
    KDA건 승률이건 50여가지 팩터건 뭐건 일단 분석할 수 없는 무언가를 지칭하는 단어인 운이 뒤따릅니다. 다만 표본을 충분히 늘리다보면 그 운이라는 팩터가 공평하게 적용되어 무의미해지는 순간이 옵니다. 이런 면에선 승률이나 KDA나 별 차이가 없지만...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전 KDA쪽이네요.
    KDA가 더 좋은 지표여서가 아니라 KDA가 더 운적요소와 분리되어 있거든요.


    1.
    동의합니다. 어떻게 가공해서 현실에 맞춰 재단하느냐가 문제죠.
    이런 재단을 위한 툴은 아마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른 것보다 롤은 야구와 달리 계속해서 패치등을 통해서 게임양상이 변화하는 게임이기때문이죠.


    2.
    간략화 시키면 그렇게 되겠죠.
    저 놈이 얼마나 가치 있는 놈인줄 알고 싶다고?
    급하면 WAR를 봐 라는 것과 비슷한 느낌.
댓글 입력 영역